본문 바로가기

공부생각/전산잡지식

윈도우즈 탐색기에서 TortoiseSVN 아이콘이 보이지 않을때.

 

 

TortoiseSVN은 프로젝트를 관리하기에 굉장히 유용한 프로그램이다.

너무나 멋진 관리 함수가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그 중에서 가장 유용한건 위의 그림과 같이 탐색기의 아이콘을 사용하여 현재 소스코드의 변경 상태를 보여주는 가시화이다.

 

아이콘을 사용하여 현재 서버와 나의 환경 사이에 변동사항의 유무를 탐색기의 아이콘으로 표시해준다.

 

 

하.지.만. 윈도우즈 탐색기와 연동된 다른 프로그램과의 충돌에 의해서 SVN의 아이콘이 보이지 않을 수 있다.

(dropbox, NDrive, DaumCloud 등등)

 

구글링 하던 도중 좋은 소스를 발견했다.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1057734/tortoisesvn-icons-not-showing-up-under-windows-7

 

결론부터 말하면, Windows 레지스트리에 아이콘을 보여줄 우선순위가 존재한다.

쉽게 말해서 NDrive가 Tortoise보다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으면, TortoiseSVN의 아이콘 가시화는 먹히지 않게 된다.

(물론 NDrive를 끄면 다시 먹힐 수 있다)

 

이러한 우선 순위를 조절하는 방법은 레지스트리에서 이름을 바꾸는 방법인데,

일단 레지스트리에서 이름을 바꾸는 것이... 그렇게 현명한 방법은 아니지만, 정말 해결 방법이 없다면 시도해 보면 될 것 같다.

(저는 안쓰는데 괜히 깔려있는 NDrive탐색기를 지워버리니 다시 보이네요...)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1. 실행(윈도우즈버튼+R)- 텍스트창에 regedit (레지스트리편집기)

2.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ShellIconOverlayIdentifiers

 

 

 

 

이렇게 해서 레지스트리를 살펴보시면

 

0부터9까지 숫자가 적혀있고 탐색기 아이콘을 건드리는 프로그램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 나열된 순서 그대로 우선순위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쉽게는 앞에 숫자를 바꿈으로써 우선순위를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Tortoise~~부류의 놈들을 최대한 앞으로 당기시면 탐색기에서 Tortoise관련 프로젝트아이콘이 가시화되서 보이기 시작할 것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레지스트리 바꾸는 것은 위험한 작업이니 충분히 확인하신 다음에 시작하시고,

건드리기 전의 셋팅을 스샷등의 방법으로 백업해두시기 바랍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