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핀란드생각/핀란드내여행

[핀란드여행] Seurasaari (쎄우라싸리) _ 야외박물관


09.08.16

일요일!! 아침에는 흐린듯 하다가 갑자기 급 맑아졌다.
급 맑아진 만큼 우리도 급 외출을 가기로 했다.

그대애로 편하게 Seurasaari를 다녀오기로 했다.
뭐 그렇게 편하게는 아니지만, 충분히 교통카드로 갈 수 있으므로....


헬싱키근처에는 관광으로 유명한 섬이 세 개가 있다.

1. 수오멜리나 : 가장 유명한섬, "핀란드의 요새(성)"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핀란드를 방어하는 요새였다고 한다. 군데군데 성벽이나 화포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2. 코르케아싸리 : 동물원, 섬하나 전체가 동물원이다. 섬을 그대로 사용해서 마치 언덕을 오르는 기분이다. ㅡ_ㅡ 꽤나 힘들다는..

3. 쎄우라싸리 : 핀란드 전통가옥을 섬 전체에 전시해뒀다. 야외박물관 (Open museum)이라 부른다.


오늘은 쎄우라싸리다.


버스로 가장 쉽게 가는 법은
시내근처에 있는 Kamppi에 있는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타고 가는 법이다.

버스를 타고가면 입구 바로 앞에 툭 떨궈줌으로, 간단하게 입장할 수 있다.
안에 있는 전시물(건물들)은 5시에 닫음으로, 전시물을 보고 싶다면 5시 이전에 가서 충분히 보고 오도록 하자. 어디에서는 공짜라는 소리를 들었는데.. 여하튼 표지판에는 6유로(학생 4유로)에 모든 건물이 관람이 가능하다고 쓰여있다.

4시 반쯤도착했었나.. 그래서 그냥 돈 안내고 겉만 구경하다가 왔다.


 쎄우라싸리 입구

그래서 인지, 그냥 하이킹이나 조깅하러 온 현지인들도 참 많았다.
마치 이건 관광지가 아니고 생활의 일부... ㅡㅡ... 관광하러 왔다는거 티내기가 민망할 정도.. ㅎ


쎄우라싸리 입장하는 중에 다리 위에서...


참 섬이라는 곳에 잘 가본 적은 없다... (일본가봤구나 ㅋㅋ)
제주도도 간 적이 없는데, 확실히 바다를 건너서 섬에 들어간다는 것은 뭔가 색다른 경험이다.
여기서도 다른 섬들과 같이 다리가 놓여있다. 나무로 만든 다리~

언제나 느끼는 것이지만 헬싱키는 구름이 참 다이나믹 하다 -_-..
마치 천지창조에서와 같은 구름이랄까...



입구로 들어가자 마자 보이는 새 떼들


아 정말 쎄우라싸리로 향하는 다리를 건너면서 모두가 느낄만한 것은 "새가 참 많다"다.
새를 싫어하시는 분이라면 정말 기겁할정도로 새가 많다. 비둘기, 갈메기, 백조?, 까마귀 등등 아주 그냥 새로 바글바글하다. 중간중간에 먹이 주시는 분들도 있는데 그들 주위는 완전 새 천지다 ㅠㅠㅠ

마켓광장쪽에서 갈메기한테 아이스크림을 습격당한 이후에 새를 별로 안좋아해서, 나도 입장하는데 ㄷㄷㄷ 긴장좀 탔다.

뭐 뻔한 얘기지만 먹을게 없으면 새조차도 관심이없다 ㅋㅋㅋ



전시 건물 (사우나)




정말 자연그대로의 섬에다가 전시물을 놔두었기 때문에, 섬의 터프한 굴곡을 마구 느낄 수 있다. 반하이킹 하는 느낌으로 계속 걷다보면 다양한 건물들이 많이 눈에 띈다. 간단한 지도는 군데군데 표지판으로 되어 있으므로, 지도를 굳이 살 필요는 없는 것 같다. 일단 우리는 대충 위치 감잡고 마구 걷기 시작했다. (근성커플)

처음보인 건물은 사우나. 들어가자마자 사우나 냄새가 확 난다. 이 사우나 냄새가 나무 냄새였던가... 사용한 흔적은 없어보이나, 전체가 나무에다가 쇠 솥으로 증기를 만들어 사우나를 즐겼다.

역시 사우나의 나라 핀란드




전시물 (2) 군데군데 계에속 있다.


전시물 안에는 전통의상을 입은 관리인? 이 앉아있다. 여자일 수도 있고 남자일 수도 있는데 앉아서 표를 지키고 있는지는 모르겠다. 들어가려는 시도를 해보지는 않아서... 아마 그들이 뮤지엄 티켓을 확인한다거나 할 것 같다.



전시물 (3) - 안에 관리인? 이 없는 곳도 있다.


안에 관리인이 없는 곳도 있고, 그냥 외관만 볼 수 있는 곳도 있다.
모든 건물들을 보면 각각 특색이 다 있다. 하지만 공통적인 것은 나무로 덮혀있다는 점.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핀란드는 정말 나무가 많은 나라이다.
거기다가 산도 별로 없어서, 만약 높은건물에서 헬싱키를 내려다 보고 있자면 정말 세상끝까지 펼쳐져있는 나무들을 볼 수 있다. 특히 자작나무 (하얀줄기)가 많다. 불때기에 좋다는 그 자작나무 ! ㅋㅋ



전시물(3)



쎄우라싸리 안에 있는 까페


여유가 좀 있다면 쎄우라싸리 가운데 위치해 있는 까페에 들러보자!!

까페역시 전통집처럼 나무로 만든 건물안에서 까페를 하고 있다. 조명도 잘 깔아놨고 원한다면 밖에서 마실 수도 있어서 쉬었다 가기에 딱 좋은듯 하다. 가격은 알아보지 않았으나... 핀란드+관광지 크리가 작렬한다면 싸지는 않을 것이다.


까페 외부에도 테이블이 있다.


이렇게 외부에도 테이블이 있다. 날씨 좋으면 일광욕하기도 참 좋다~




계속 쏟아지는 전시물



계속 쏟아지는 전시물들. 전시물 앞을 자세히 보면 핀란드의 맵과 이 건물이 어떤 지역의 전통가옥인지 나와있다. 간단한 설명이 있는데... 영어가.. 없...


풍차다 풍차!!



오오 풍차다!! 나의 로망!! 네덜란드에 갈 기회가 이번에도 없다...
그래서 풍차에서 ㅋㅋㅋ 오염한 자태로 한번 찍어봤다. 하하하
정말 풍차는 언제봐도 평화롭고 이국적이다.



이것이 표지판


어라.. by mrSnake~★ 은 내가 쓴거니 신경쓰지 마시고...
여하튼 이렇게 표지판이 있다. 특별한 설명이 없... 지만 어쨋든 이렇구나 하고 보면 도리 것이다. 하하..
여기 농장은 꽤나 많은 건물이 세트로 되어있어서 들어가볼까 했지만... 흠 여전히 돈이 아까워서 그냥 패스...



church boat라고 했는데...

Church에 다른뜻이 있나 봤는데 없음... 뭐지..
여하튼 생각보다 엄청 크다. 묵직한것이 이배가 향하고 있는곳에 서있다가는 대형사고 날 것 같은 느낌이다. 허허허



다람쥐!!!

다람쥐를 보고 "헤이" 하고 손을 내리면 먹을것 주는 줄 알고 코앞까지 온다. 물론 먹을게 없거나 거기서 약간 의심스러운 움직임을 하면 부리나케 도망가는데... 과자부스레기라도 혹시 있다면은 다람쥐를 한번 유혹해보자!!

너무 귀여운 다람쥐다 깔깔깔

한국에서는 다람쥐 참 보기 힘든데, 핀란드에서는 뭐 드문드문 보인다.



-드디어 벽돌집

드디어 벽돌집!! 이라고 했는데 헬싱키의 가옥이란다...
아무래도 북쪽으로 갈 수록 숲이 우거져 있으니.. 거기다가 헬싱키는 외부에서 뭐든 구할 수 있는 소스가 있으므로 이런식의 현대식건물인가보다. 뭐 정말 벽돌 모양이나 요즘과 많이 다를 것이 없다.



-오리투성이의 연못



전시물들을 보고 한참 걸어나가면, 슬슬 전시물들은 잘 보이지 않는 곳 까지 다다른다. 섬의 외곽인데, 이왕온김에 운동도 할겸 섬의 외곽을 둘러보기로 했다. 참 하이킹 하기 좋은곳이다. 하지만 사람이 드문것은 사실... 핀란드가 아니라면 인적이 드문 곳을 조심해야겠으나... 핀란드는... 참 평화로운 곳이기에 ㅋㅋ 그런걱정 안해도 된다.

그래도 가끔 하이킹하는 분들이 자주 돌아다니기때문에 그렇게 외지거나 하지는 않다. 그래봤자 섬인데 뭐




섬의 외곽을 돌면서 보이는 바다 풍경


참 바다도 햇빛의 유무에따라 분위기와 색깔이 전혀 다르다. 지금은 햇빛이 있을때인데 푸르고 평화롭게 보인다.



외곽을 돌면서 바다풍경


위의 사진과 비교해보면 허얼... 햇빛이 잠시 가렸을뿐인데 같은 바다가 이렇게 달라보인다. 뭔가 회색빛을 띄어서 무섭기까지하다. 공포의 바다 -_- 흐엉...

어쨋든 이런 바다를 보며 섬의 외곽을 도는것도 좋은 참 좋은 코스~
우리가갈때는 바람이 엄청 많이 불어서 얼어죽을뻔했다.. 아무래도 섬이기때문에 옷좀 챙겨가는게 나을듯? (바람이 얼마나 불었냐면.. 새들이 앞으로 날지못하고 밀려서 둥둥떠다녔다는...)



햇빛이구나 꺄호!!!


춥기도 하고... 역동적인 사진 한자...(질질질)
참 헬싱키에서 정말 바다구경은 실컷한것 같다. 이런 섬에 놀러오는게 산책오듯이 왔으니 말 다했지뭐 허허허.



마지막 바다 파라노마샷.


선착장같은곳은 역시 파라노마 찍기 참 좋은곳이다.
해를 향해 파라노마샷!! 사진이 좀더 크면 물론 좋겠지만~, 뭐 이정도로 충분하다고 생각하자 ㅠ



쎄우라싸리를 여행하면서 조금 더 일찍와서 모든 빌딩을 도는 자유이용권(학생4유로, 어른 6유로)를 끊어가지고 모든 건물들 내부도 좀 봤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뭐 4시 30에 도착했으니.. 안산게 당연하긴 하지만... 흠 아쉽다.

또 기회가 있으려나.. 없을것 같은데 ㅠㅠㅠ


어쨋든 쎄우라싸리 ( Seurasaari ) !!
핀란드의 전통적인 것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곳이었음은 분명하다..
(확실히 헬싱키에는 이런 곳을 느낄수 있는 곳이 많지는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