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핀란드생각/잡지식

[핀란드잡지식] HOAS와 핀란드 (호아스)



     이번에는 HOAS에 대해서 얘기해볼까 한다.
HOAS는 헬싱키내에서 방을 구할 수 있는 꽤나 싼 편인(?) 수단이다.
뭐 HOAS를 이용하시는 분이 있다면 햇갈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적으나, 나는 정말 HOAS의 비열한 사업수단에 대해서 꽤나 부정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중간중간 부정적 어조가 들어가는 것은 관대하게 봐주길 바란다.
그만큼 조심하고 이런 사업에 조심하길 바란다는 것이니 잘 보고 주의할것...

HOAS : http://www.hoas.fi/

HOAS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오른쪽 위에 언어를 ENG(English)로 바꾼 다음 정보를 얻도록 한다. 방을 얻는 방법은 How to apply에 나와있지만 간략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인터넷으로 신청서를 작성, 보낸다.

2. HOAS에서 방을 지정해 준다.

- 참으로 어이없게도 위치를 고를 수도 없으며 일자리나 학교에서 가까운곳을 잡아주지도 않는다. 난 두번을 HOAS에서 얻어봤지만 둘 다 직장에서 그다지 가깝지 않은 곳 이었으며 가장 최악인 것은 두 존에 걸쳐서 ( 집:Helsinki - 직장 Vantaa// 집:Helsinki - 학교 Espoo ) 배치시켜 교통비를 두배나 들게 한다. 이런 개떡같은 -_-.... 고의인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기똥차다 정말...

3. HOAS에서 보내 준 방을 보고 accept할건지 다른 방을 요청할것인지를 정한다.

- Accept할것이면, deposit을 송금하고, confirmation 메일을 답장으로 보내줘야 한다. Confirmation mail에는 반드시 confirmation 문서로 작성해서 보내야 하는데 그것은 아마 집을 제시해 준 메일에 링크로 달려있을 것이며, 없다면 HOAS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4. 현지에 도착해서 계약서에 싸인을 한다.

Accept 했다면 거래가 된 것이고, 집값을 제시간 (매달 6일전까지)에 입금하고, 현지에 도착해서는 Office ( HOAS office는 여러군데 있지만, 별다른 일이 없다면 시내에 있는 Kamppi 오피스에 찾아가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에 들려 직접 계약서에 싸인을 해야 한다. 아래는 Office의 위치이니 잘 찾아 가도록 한다.  내 기억으로는 D가 오피스다. A건 D건 여하튼 그쪽길만 가면 빨간 간판으로 HOAS라고 적혀있으므로 찾는데는 지장없을듯...




Deposit은 500유로로 고정인 것으로 알고 있고.
방의 위치와 형태, 같이 공유하는 사람 수에 따라 방값이 다른 것으로 알고 있다.

나는 교환학생때는 한달에 372유로를 내는 곳에서 살았고..(아 비싸다 ㅠ.. 3명이 한 flat에서 살며 각자 방을 가지고 거실과 주방을 공유하는 형태였음)

지금 인턴중인 나는 한달에 350유로를 내는 곳에서 살고 있다.( 이곳은 원룸형태, 각 flat에 작은 주방이 있고 화장실이 있다.)

 


궁금한것, 수정할것, 태클걸것, 감사할것 은 다 ㅋㅋㅋ 리플로

여하튼 그렇다고~ 수고~!

비얌~